본문 바로가기

황금가면

환상선(영주-봉화-태백-영월-제천) 기차 여행 - 언제나 그리움 되다

- 동해행 무궁화호 1672/동대구역 -

여행은 떠남이다. 일상의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찾아가는 길이기도 하다. 동대구역(06:05)을 출발하는 동해행 무궁화호 1672 기차에 올랐다. 환상선 철길 기차 여행을 나섰다.

 

- 동대구역 -

하양역(06:21)에서 심천()이 탑승했다. 그도 밤새 잠을 설쳤다 했다. 나잇살이라고 웃고 말았지만, 매사가 종전 같지는 않았다. 차창 밖은 훤하게 밝아왔다. 금호를 지나 북영천으로 굽어들었다.

 

- 보리밭/성동들녘 -

환상선 눈꽃 열차(O-Train)는 코레일이 개발한 겨울철 최고의 기차 여행 - 중앙선(제천) → 태백선(영월, 에미, 자미원, 민둥산, 사북, 고한, 추전, 태백, 백산 ) → 영동선(동백산 - 철암, 석포, 승부, 양원, 분천 ,춘양, 봉화)  → 중앙선(영주, 풍기, 단양, 제천)  - 길이다. 지금은 동해 산타 열차로 운행 중이다. 그밖에, 봉화 분천역에서 철암역까지 일 왕복하는 백두대간 협곡열차(V-Train)가 대표적이다.

 

- 영주역 -

영주역(08:14)까지 힘겹게 올라온 디젤기관차를 전기기관차로 교체하여 산 높고, 물 깊은 백두대간의 영동선으로 들어섰다. 차창 밖의 온 산야는 계절의 여왕답게 푸름에 젖어있었다. 춘양, 임기, 현동역을 지나 산타클로스 마을 분천역에 닿았다. 마을의 지붕 색깔이 빨간색으로 칠해져 있었다.

 

-낙동강/현동역을 지나면서//심천 -
- 춘양역 -
산타클로스 마을/분천역 -

열차는 우리나라 기차역 중에서 제일 작다는 양원역에 잠시 멈추었다가, 하늘도 세 평, 꽃밭도 세 평이란 오지 중 오지인 승부역에 다시 멈추어 섰다. 낙동강 비경 길을 걷는 동호인들인지, 아니면 건너편 비룡산 산행을 나선 이들인지 플랫폼으로 빠져나간다.

 

- 승부역 -

동백산(10:02) 역에 내렸다. 철길 위 육교를 건너  버스 승강장으로 내려왔다. 이 따끔 차량이 질주하지만, 열차가 도착하는 시간에도 여행자가 없음을 빤히 알고 있기에 대중교통편(버스, 택시) 은 막막했다. 따라서 거리가 한산하다. 관광객 유치가 잘될 수 있을까 봐 고개가 갸우뚱 한다.

 

- 철암역을 지나가다 -
- 내려야 할 동백산역 -
- 동백산역 -
- 대합실/동백산역 -

황지연못 공원이 떠들썩했다. 올해 4번째로 개최된 “성두 효 어르신 큰 잔치”가 문화광장을 꽉 메우고 있었다. 낙동강의 발원지 셈답게 맑은 물이 용솟음치고 있었다. 천막 아래서 도시락으로 이른 점심을 했다.초대 가수가 나와 흥을 한층 돋웠다.

 

- 금강산도 식후경이라~~ 도시락 점심 제공 /성두 효 어르신 큰 잔치-
- 축하공연/성두 효 어르신 큰잔치 -
- 초청가수 공연/성두 효 어르신 큰잔치 -
- 황지공원 연못 -

태백역(13:13)에서 제천으로 가는 기차를 타려고, 태백성당 옆 산비탈에 유달리 황매화가 많이 핀 길을 따라 태백역으로 걸었다. 역사 내 대합실은 조용했다. 겨울철 태백산 얼음 축제가 열릴 때는 사람들의 발걸음에 발 디딜 틈도 없는 곳인데...,

 

- 태백역 광장/ 우 붉은 벽돌 건물(시외버스 터미널 )-
- 제천행 무궁화호 1636/태백역으로 진입 -

고한역과 사북역을 지나 민둥산역으로 들어섰다. 창밖으로 억새의 천국 민둥산이 고개를 내밀고 있다. 밭 구덕 마을의 닭백숙이 생각난다. 지역산 아래 화암약수에서 하룻밤을 자고 몰운대, 백전리 물레방앗간, 한강 발원지 검룡소를 찾아 다녔던 그때가 눈에 선하다. 기차는 자미원역으로 힘차게 달렸다.

 

민둥산/좌측 봉우리 -

조동 분기점에서 함백역으로 내려가는 선로가 선명하다. 아직도 태백선의 복선 기능을 돕고 있는 모양이다. 기차여행 마니아들이 간이역으로 최고 아름답다고 한 연하역을 지난다. 역 간판의 글씨가 벗겨져 있었다. 세월의 무게에 짓눌려서일까?

 

- ~매발톱 꽃 -

동강과 주천강이 합류하는 영월역을 지나 제천역(15:00)의 플랫폼에 멈춰 섰다. 입석 역 못 미친 곳의 장락사지 칠 층 모전석탑이 보일런지 살피다 지나쳐 버렸다. 많은 사람이 내렸다. 역사도 새롭게 지어져 있었다. 제천역도 영주역 못지않게 교통의 중심지다. 쌍용양회, 한일시멘트 등 산업 물자 수송 역이자. 중앙선, 태백선, 충북선이 연결 되어있다.

 

- 제천역 도착 -

역전 광장 건너편이 ‘역전 한마음 시장’이다, 오늘은 3 , 8일에 열리는 전통 오일장이 겹치는 날로서 3시가 넘었지만, 활기를 띠고 있었다. 시장은 사람 구경, 먹는 재미라 했듯이 리야카 위에서 팔꿈치로 꾹꾹 눌러대는 호떡과 설탕을 듬뿍 묻힌 꽈배기를 베 물고 시장 안으로 걸었다. 한 마음 노래자랑 장기가 펼쳐지고 있었다.

 

- 제천 역전 한마음 시장 -
- 제천역전 한마음 시장/3. 8 오일장 날 -

 제천역(16:22)!

시간은 또박또박 알차게 지나가지만, 돌아가는 시간은 빨리 달려온다. 중앙선은(청량리-영천) 안동역까지 전철화와 복선화를 이루어 KTX-이음이 달리고 있다. 안동역 또한 안동 시외버스 터미널 옆으로 3년여 전에 옮겨왔다. 트로트 가요로 이름을 떨친 “구 안동역” 은 변신중이다. 임청각 철길 옆 ‘신세동칠층전탑’ 은 이제야 큰 호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제천역 -
- 새로 건립된 제천역사 -

영천역(18:49)에 내렸다. 의성을 지날 무렵 한바탕 소나기 요란스럽게 차장을 때렸는데, 서쪽 하늘이 붉게 물들여져 질때 내린  야시비 였다. 대합실을 나설 즈음 현기증이 나는 것 같았다. 너무 오랜 시간 기차를 탄 탓일 것이다. 역 앞 광장 건너편에서 잔치국수로 저녁을 하고. 하양역(19:51)에 최종 내렸다. 기차만 9시간을 탔다. 마음 쓴 만큼 좋은 추억의 그리움으로 남겠지...,

 

- 소낙비는 차창에 부딪치고 -
- 동대구- 포항행 무궁화호 1757/영천역에 내리는 승객들 -
- 영천(19:39)발, 동대구행 무궁화호 1794/ /플랫폼 진입 -
- 떠남은 언제나 그리움~~. -

 

심천()이 보낸 말이다.

우리 나이에 어젠 너무 무리했어요. 앞으로는 살살 다닙시다.

 

<여정 메모>

-언제 : 2023.05.13.(토) 05:00~21:00

-어디 : 태백/제천

-누구 : 그림 그리는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