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나들이에 나섰다. 지난달 말경, 동궁과 월지 일대 연꽃단지를 둘러보고, 저녁에는 월지의 아름다운 야간 경관을 보기도 했는데, 이번에는 천년 신라의 원력이 된 불국토의 혼, 탑을 찾아가는 길이다.
< 경주 장항리 서 오층석탑(국보 제236호) >
토함산 동쪽기슭, 문무대왕면 장항리 대종천 계곡 넘어 언덕에 우뚝 서 있는 장항리 오층석탑을 찾아갔다. 1923년 일제 강점기 도굴꾼에 의해 파괴된 서 오층탑은 복원되었지만, 동탑은 부재가 산산조각이 나서 뭉그러진 옥계석만 덩그러니 얹혀있다. 그 옆으로 연화대좌가 놓인 금당 터가 풀 더미에 파묻혀 있다.
지난 폭우에 대종천 계곡이 많이 훼손되어 중장비가 산사태지와 계곡을 복구하느라 분주 했다..
< 경주 황복사지 삼층석탑(국보 제37호) >
장항리사지를 내려와서, 낭산(99.5m) 북동쪽 자락의 황복사지 삼층석탑이 있는 곳으로 갔다. 오래전 두어 번 들른 곳이지만 올 때마다 다른 느낌이다. 692년(효소왕1)부터 706년(성덕왕 5)에 건립되었다 전한다.
황복사지 삼층석탑은 경주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 고선사지 삼층석탑에서, 불국사 석가탑으로 이어지는 변천 과정의 특징을 가지는 탑이라 한다. 물결치는 녹색의 구황 들녘 너머로, 진평왕릉, 전 홍유후 설총 묘, 보문동 연화 무늬 당간지주 등의 문화재가 널려있다.
<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국보 제30호) >
“분황사 창건 당시 세워졌으며, 안산암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은 모전석탑이다. 원래 9층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 3층만 남아있다. 1층 탑신 4면에 각각 감실이 만들어져 있으며, 감실 안에는 불상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문에는 인왕상이 동적이고,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또한, 기단, 네 귀퉁이에는 석사자상이 배치되어 있다. 옥계 부는 전탑 특유의 구조인 상하에 층 단이 있다. “(다음백과)
이른 시간 임에도 어린이들이 선생님의 설명을 열심히 듣고 있었다. 담장 옆 종각에 안치된 범종을 1타 했다. 에밀레종이 아닌데도
‘애 밀레~~ “
하는 소리를 내는 것 같았다.
< 경주 고선사지 삼층석탑(국보 제38호) >
국립 경주박물관 야외 뜰에 있는, 남북국시대 신라의 삼층석탑이다. 원효대사가 주지로 있었던 암곡리 고선사 터에 있었던 탑을, 1975년 덕동댐 건설로 지금의 자리로 옮겨와 세웠다.
고선사지 삼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 초기 석탑의 제작 방식인 여러 돌을 짜 맞추어 몸돌과 지붕돌을 조합했다. 이는 인근 감은사지 동·서 삼층석탑에서 볼 수 있듯이, 탑의 규모가 크고 높아서(고선사지 10.2m, 감은사지 13.4m) 하나의 돌로서 만들 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짜 맞추기 방식으로 세운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황복사지 삼층석탑, 나원리 오층석탑 등을 거치면서 크기는 작아지지만, 제작 방식은 하나의 석재로 하나의 부재를 만드는 방식의 변천 과정을 거친다. 이는, 통일신라 중기에 세워진 불국사 삼층석탑에서 완벽한 미를 볼 수 있다고 한다. 고선사지 삼층석탑도 전환점의 특징을 지닌 탑이라고 한다.
< 경주 나원리 오층석탑(국보 제39호) >
형산강 금장교를 지나 현곡면으로 들어섰다. 지금은 폐역이 된 서경주역을 지나, 금장리 교차로에서 경주시 형산로를 따르지 못해, 화랑중학교, 나원 초등학교 앞으로 한동안 뱅뱅 돌았다.
나원1리 마을회관 못 미친 나원천 람코(회사 명칭?) 삼거리에서 탑 골 좁은 농로를 더듬어 오르면 나원리 오층석탑(높이 9.7m)이 산자락에 우뚝해 보인다. 이층 기단 위에 오층의 답신 부를 구성하고 있는,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경주 삼기팔괴 중의 하나인 <나원백탑>으로 불릴 정도로 석탑의 빛깔이 빼어나게 하얗다.”(나무위키)
< 경주 정혜사지 십삼층석탑 (국보 제40호) >
안강읍 옥산서원과 독락당을 품은, 자옥산(569.9m)과 도덕산 (702m) 아래 정혜사 터에 있는 13층 석탑이다. 일찍이 도덕산 산행 때 둘러본 적은 있으나, 세심하게 들여다보지는 못했다. 폭염을 피해 많은 사람이 계곡을 찾아서인지 차량 통행이 어려웠다.
“이 석탑은 탑신의 층위에 있어 보기 드문 13층을 이루고 있을 뿐만 아니라, 초 층에 비해 2층 이상의 탑신부가 일반적인 체감의 비례를 무시하고 줄어든 점이 특이하다. 초 층 탑신 4면에 감형을 개설한 것과 아울러 기단부의 축조에도 일반적인 양식에서 벗어난 특수한 구조를 보인다. 이 석탑의 각 부 양식과 조성수법을 검토하여 그 건조연대를 추정 해보면 우선 초 층부는 목조 탑파를 모방한 듯한 점이 보이고, 각 옥개석 하면의 층급받침이 3단으로 약화한 것은 시대가 내려옴을 말하고 있다.
현재 옛 절터의 원위치에 원형을 잘 간직한 채 보존된 이 석탑은 13층이라는 층수와 더불어 기단부와 초 층 탑신의 양식, 탑신과 옥개석이 한 개의 돌로 조성되는 등 통일신라의 독특한 양식을 보이는 특수형 석탑이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의성 탑리리 오층석탑(국보 제77호) >
마지막 탑 순례를 위해 의성군 금성면으로 달렸다. 영천 고경면을 벗어나면서 의성으로 가는 28번 국도는 한적했다. 금성산(530.2m)과 비봉산(670.5m) 산행 시 두어 번 들린 적이 있다. 중앙선 기차를 타고 지나면서 먼발치로 보기도 했는데, 그간 열차 내에서는 보지 못한 것이 소음 벽 설치 때문인 것을 알았다.
금성면 로터리에서 탑리 마을회관 옆 언덕배기에 우뚝 서 있는 탑(9.65m)마저도 눈에 잘 보이지를 않아서 마을회관을 두드렸다.
“저기 저것이 탑 아 인교~ 어디서 왔는 디~요?”
“ 어허 조기 소나무 뒤에 숨어 있으니 잘 보이나... 대구서 왔심 더”
골목을 돌아서 탑이 자리한 소공원 정문으로 들어섰다. 언덕 위에 우뚝 선 탑은 기품이 있어 보였다. 바깥 날씨가 대단했다. 몇 날째, 폭염과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다. 기후 온난화는 전 세계적으로 요동치고 있다.
“이 탑 또한 신라 석탑의 초기형식을 보이는 석탑으로 초층 옥신은 목조건물을, 옥개석은 전탑을 모방한 특이한 양식을 지니고 있다. 목탑과 전탑 형식을 혼합하면서 전체적으로 전탑적인 외관을 갖췄고, 단층이기는 하나 기단의 형식, 옥신, 옥개석의 형식 및 기단 갑석 상면의 괴임 등이 이른바, 신라 석탑 형식의 방향을 제시하여 모든 신라 석탑의 출발점이 되는 시원 형식을 가지고 있다.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과 함께 통일신라 전기의 석탑양식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가 되는 탑이다. “ (위키백과)
< 여정 메모 >
언제:2023.08.05.(토) 07:00~17:30
어디:경주 일원과 의성군 금성면 탑리
누구: 2인(태극권 ‘이동* 회장’, 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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