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가면

대구 북구 복현동 노거수 - 느티나무

 

- 복현동 노거수 느티나무 -

 

  복현동 느티나무를 찾아 가기까지 쉽지는 않았다. 무려 세 번째 나섰지만 중도에 포기할까 할 만큼, 숨바꼭질 끝에 만났다.  그 첫 번째가 지난, 8월 중순 산격동 대불공원을 갔을 때다. 공원을 한 바퀴 돌아서 경상고등학교 뒷산 언덕에 자리하고 있다는 느티나무를 찾아 가려다 다음으로 미루었다.

 

  그 두 번째가 이인성 사과나무 거리를 찾았을 시에 대구 컨벤션 2차 확장 공사장 동편 검단동 네거리를 지나 찾았다. 성화여자고등학교와 성화중학교 입구 건너 복현 태왕 아너스 아파트에서 다시 그만 두었다. 지친 걸음 때문 이었다.

 

-공항교 교차로/전방,검단동/좌, 복현 오거리/우, 공향교 -

 

-경상고등학교 가는 공항로13길-

 

-경상고등학교 -

  그 세 번째는, 영진 전문대학교 정문 맞은편 정류장에서 북구 1번 버스로 명문세가아파트건너편에 내려, 공항교 교차로를 건너면서부터 시작했다. 복현동 서한타운 2차아파트옆 공항로 13길을 따라 경상고등학교 정문에 올라서니 숨이 찼다. 학교가 산꼭대기에 자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성결교회 옆 공터/뒷편 검단동 -
-금호강/뒷편 불로동 -

   다솜 유치원이 있는 공항로15길로 내려서서, 시민성결교회가 있는 복현로20 길을 따라 올라갔다. 오른편은 학교 담 축대가 높다랗게 쌓아져 있었다. 길은 영도 그린힐 아파트 북사면에서 끊어졌다. 학교 뒷담을 따라 작은 공장(침대, 홈쇼핑)이 보이는 막다른 길로 들어 서 졌다. 금호강을 만나는 절벽지대였다. 북동쪽 검단 토성으로 가는 구릉은 채소밭으로 어지럽게 쪼아져 있었다.

 

-복현동 느티나무 -

  저만치 복현동 느티나무가 보였다. 5~6m 되어 보이는 학교 담벼락 철책 안에 보이는 나무 한 그루가 복현동 느티나무였다. 정문에서 얼마나 돌아왔는지 되돌아갈 마음이 서질 않았다. 아쉽지만 철책 울타리 안을 올려다보는 것으로 족해야 할 것 같았다. 금호강 쪽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복현로20 길이 강변 절벽지대를 만나는 지점에, 학교 안으로 작은 철책 문이 열려 있었다.  다행스럽게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참 좋았다.

 

-문화유적 분포지도 사진 발췌 -

   20041122일부터 2006420일까지 조사된 대구광역시 문화유적의 지표 조사 및 분포 지도의 유적 개요를 살펴보면, 이 나무는 아양교를 건너기 전 좌측 높은 곳을 쳐다보면 아파트 사이로 경상고등학교가 보이는데, 이 학교 교정 뒤 야산에 서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느티나무 주변은 정비하느라 산 능선을 3m 정도 깎아내려 노거수가 위치한 곳만 우뚝 솟아있는 상태다. 지상 1.5m 정도에서 큰 3가지가 뻗어 있으며, 외과 수술을 하였고, 수세는 양호하며, 누군가 이곳에 와서 치성을 드린 후 촛불을 켜 놓곤 한다고 했다.

 

  노거수의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다. 수령 200, 수고 12m, 나무 둘레 3.2m, 지정 번호 5-6, 19821030일 지정. (대구광역시 문화유적 분포지도)

 

-복현동 느티나무 -
- 팽나무 -

   느티나무는 세 가지 중 왼편 가지는 잘려 나가고 없었다. 외과 수술을 받았던 아래쪽, 몸통 전부가 상처를 입고 있었다. 수술 또는 약물 치료가 없이는 오래 견디기가 힘겨워 보였다. 몇 번인가 되돌아보면서 교정을 걸어 내렸다. 언젠가 터줏대감 자리를 물려받을 만한 팽나무 한 그루가 서 있는 주차장을 돌아 나왔다.

 

-공항교 강변공원-

   공항교 강변공원으로 내려갔다. 많은 사람이 교각 아래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드넓게 흘러가는 강물과 파란 잔디, 자전거와 산책길이 다듬어진 공원은, 코로나19로 인한 3(밀폐, 밀접, 밀집)을 피하면서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최상의 조건을 갖춘 곳이었다.

 

-복현2동 행정복지센터로 넘어 가는 고개

  갈댓잎의 설익은 가을 속삭임을 뒤로 하고 <복현2동 행정복지센터>가 있는 고개로 올라와 <복현치안센터> 앞 복현로로 해서 복현 네거리를 건넜다. 동부 여성회관과 신암공원이 있는 아래쪽 동북로 <복현 푸르지오 아파트> 건너 정류장에 당도했다. 복현동 노거수 느티나무를 둘러보는 여정을 마감했다.

 

<여정 메모>

-언제:2020.09.09. () 12:30~16:30

-어디:복현동 대구 경상고등학교 일원

-누구:청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