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가면

예언의 땅 십승지지...

정감록(鄭監錄)

삼재(전란 ,굶주림/흉년, 질병)를 피할 수 있는 곳을 길지 중의 길지라 한다.

이 명당의 자리가 정감록의 비결은 <보은 속리산난증항:報恩俗離山難甑項> 이라 했다. 예언의 땅(상주화북 상오리,장암리, 용유리등등)으로 도처에서 찾아들어 오랜 삶을 영위하면서 저마다 우복동 이라는데...

갈령을 넘어야만 하는 화북의 고장은 10여년 전만해도, 비포장 고갯길을 버스가 낑낑되면서 올라야 하기에 차를 탄 승객들도 엉덩이를 들었다 낳았다 했던 곳이다.

이 길지 상주 화북땅을 오랜만에 찾았다. 충북도와 경계를 접한 곳에 위치한 조항산(951m)을 가기 위해서 였다. 청화산 과 쌍룡계곡 깊숙이 자리한 도장산은 오래전에 다녀왔으며, 상오리를 들머리로 해서 속리산 천황봉을 오르기도 했다.

조항산 들머리 의상 저수지로 올라가는 왼편의 구릉에소나무 군락지가 보인다. 그 가운데 우뚝 솟은 '왕 소나무'는 수령이 자그마치 600백년이 된다, 의상 저수지의 물빛은 푸르다 못해 검게 보인다.

상오리 장각폭포를 지나 장각동에 이르면 9세기(고려초기)“상오리 칠층탑”을 만나게 된다.

경주 장항리 사지!

불국정토 토함산 자락에 언제 페사지로서의 운명을 다했는지 모르나...부처님이 정좌하셨던 좌대만이 덩거런이 남아있다.

그 옆으로 중생의 염원이 얼마나 간절하였으면 저토록 아름다운 흔적(오층석탑)을 남겨두었을까 하는 생각에.....

발걸음이 떨어지질 않는다.

<산 행>

-산 행 : ‘07.7.7(토) 08:00~22:30

-대 상 : 조항산(상주화북/괴산청천)

*:왕 소나무, 상오리칠층석탑.

<장항리 사지>

-일 시 : '07.7.8(일)10:00~17:00

-대 상 : 발산리 모감주나무 군락지(포항동해면),호미곶 등대, 장항리 사지

-의상저수지(조항산과 청화산 들머리)

-이정표(저수지 뚝에서 정상까지:5.7km/2.3시간 소요)

-저곳이 우복동?...(하산길에서 내려다본 십승지지중의 한 곳)

-왕 소나무(천연기념물 제290호)

-상오리 칠층석탑(보물 제683호)

-모감주나무 군락지(포항 동해면 흥환리)

-호미곶 등대

-월성 장항리사지 서오층석탑(국보 제236호)

-장항리 서오층석탑 몸신부의 인왕상(서탑서면)

-장항리사지 동탑(멀리 뒷편으로 연화좌대가 보임)

-경주 오봉산의 서기(경부 고속도로 근처 휴게소 부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