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황금가면

아미산(남산동) - 100년 향수 길을 걷다.

- 남산동 100년 문우관 길의 벽화 -

 

   남산 100년 향수 길은 대구 근대역사를 둘러보는 중구 골목 투어 제5코스 길이다.

일찍이 대구의 진산으로 불리던 앞산(대덕산)의 기맥이, 수도산과 연귀산(자라바위)을 거쳐서 남산동 아미산으로 닿아 크게 촌락을 구성했다 한다.

 

   반월당역 1번 출구로 올라서서 중앙대로 67 좁은 길로 들어섰다. 골목을 따라 늘어선 집들은 예상대로 모두 빈 집으로 남아 있었다. 재개발에 따른 이사를 간 후 철거를 기다리고 있다. 골목은 잡초가 무성하고 군데군데 가림막(67길 19-12/이육사 살았던 집)으로 길을 막아 두기도 했다. 사람들이 떠난 골목은 폐허 그 자체로 나뒹굴고 있었다.  

 

    관덕정 소방도로로 나왔다. 보현사와 헌책방 거리 뒤편으로 고층 주상복합 건물이 들어 선지도 오래다. 중앙대로 일원의 단독 주택을 철거하는 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행운 숯불갈비 식당 옆 문우관길을 찾았다. 붐부 돈까스점과 남산 교회 교육관 앞으로 해서 달구벌대로 414길로 연결되는 제법 긴 골목이다. 동부교육지원청과 관덕정 순교 기념관으로 넘어가는 도로가  있고, 재개발 사업에서 제척되어 있는지? 주민들이 편하게 내왕을 하고 있었다.

 

   남산 100년 향수 길은 먼저, 불기 2456년(1910년) 3월  아미산 자락에 삼보의 깊은 뜻을 갖고 건립된 동화사 포교당 "보현사"를 찾아간다. 인연으로 이 세상에 태어나서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나를 돌아보는 걸음에서 관덕정 순교 기념관으로 이어간다. 관덕정 마당은 1864년(고종1) 동학의 교주 최제우가 참수형을 받아 순교한 자리다. 그 이전, 1815년 (순조15) 을해박해(乙亥迫害) 시에  처형된 천주교 신자 25명을 비롯한 많은 신자들이 처형 된 곳으로서, 1991년 천주교 대구 대교구청이 "관덕정 순교 기념관"으로 개관된 순례의 장소이다.

 

   향수 길 - (보현사, 관덕정 순교기념관, 남산교회, 상덕사/문우관,남산동 인쇄전시관, 성유스티노 신학교, 성모당, 살트르 성바오로수녀원) 에서 보다, 사람들의 냄새를 느낄 수 있는 작은 골목을 걷고 싶었다. 고향 시골 마을에서 꼬챙이로 그린 원 안의 쭈그러진 깡통을 발로 차는 숨바꼭질을 했던 골목골목이 그리워서인지 모른다.  

 

   붐부 돈까스점이 문을 걸어 두었다. 한낮의 열기를 벗어나는 시간인가? 남산교회의 뾰족 종탑이 뭉게구름에 닿았다. 달구벌대로 414길을 가로지르니 명륜로 좁은 골목으로 이어졌다. 잔치집, 토담집과 남산골 식당을 지나면 미송 엄마 손맛 식당이 발걸음을 잡는다. 요리조리 돌아 장군보살 집을 굽어 돌면 예쁘장한 카페도 자리하고 있다. 미꾸라지 추어탕 식당으로 나오면 대한적십사 경북지사 건물이 맞은편으로 보이는 명륜로 큰길 인쇄 골목이다.

 

   조선시대  관찰사 이숙(1626~1688)과 유척기(1691~1767)의 선정 공덕을 기리는 향사를 올리던 상덕사(尙德飼)와 문우관(文友觀:인천인 채헌식/1855~1933 이 상덕사 동쪽에 향교의 재산으로 건립한 교육 장소)을 만났다. 문이 닫혀 담 너머로 바라보고 인쇄 골목 100년을 지켜온 자리에, 지난 6.14일 개점한 " Yes 24 대구 반월당점"으로 올라갔다. 많은 사람이 독서 삼매경에 빠져 있었다.  2층 음반 판매장에서 올해 여든셋의 연륜에도 고운 음성으로  노래를 하는 박재란 님의 대표곡( 님/창살 없는 감옥)이 수록된 한정판 LP 한 장을 샀다. 

 

  골목은 언제나 그리움이다.

 

- 대봉로 47 골목이 재개발로 사라진 사업지구-
-재개발 전 사업지구 내 대봉로 47 골목 -

-중앙대로 골목 -

 

-중앙대로 골목 -

 

- 증앙대로 65 골목 -

 

- 중앙대로 일원 철거 작업 중 -

 

- 문우관 길 -

 

- 문우관 길 -

 

- 문우관 길 -

 

-문우관 길/붐부 돈까스 점 -

 

-문우관 길 -

 

- 문우관 길 -

 

  -남산 교회 종탑 -

 

- 명륜로 골목/식당 -

 

- 명륜로 골목 식당 -

- 명륜로 골목/카페 -

 

- 인쇄 골목 -

 

-상덕사(문우관)-

 

- Yes  24 대구 반월당 점 -

 

- Yes 24 반월당 점 /음반 판매장 -
- 반월당/현대 백화점 맞은 편-

 

 - 반월당역 만남의 광장/TBN 생 방송 중 -

 

    - 걸었던 골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