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루로드 영덕 기행 - 무안 박씨 종택 & 인량리 충효당

- 무안박씨 무의공 파 종택 -

옛 직장 동료들의 작은 문학 동아리(오류문학회)에서 영덕군으로 문화탐방을 나섰다 그 대상은 축산면 - 도곡리에 자리하고 있는 무안박씨 무의공 파 종택, 항일 의병장 신돌석 기념관, 영해면 - 괴시리 전통 마을과 목은 이색 생가지, 창수면 - 신기리 나옹선사 출가 반송 유적지, 인량리 8종택(충효당)이다.

 

- 무안박씨 무의공 파 종택을 둘러보고서 -

무안박씨 무의공 파 종택, 국가민속문화재 제286은 마을입구에서부터 중후한 느낌을 받았다. 종친이 마중과 안내를 했다. 임란 선무 원종공신 일등의 녹훈과 함께 사후 자헌대부 호조판서에 추증된 무의공 박 의장불천위 사당을 돌아봤다. 370년 된 회화나무가 종택을 지키고 있었다.

 

- 사랑채 -
- 안채 -
- 사당 및 보호수 회화나무 -

영해면 괴시리 전통 마을(도 민속자료 제75)을 찾았다. 마을은 200~300년이나 된, 고가(태남 댁, 해촌 고택, 대은 종택) 30여 호가 자리한 영양 남씨 집성촌이다. 마을 안길 산자락에는 고려 말 대학자 목은 이색(1328~1396)이 태어난 생가지와 기념관이 있다. 오래 전 죽도산(78.1m)과 축산항, 대진항을 지나 병곡면 고래불 해변을 잇는 영덕 블루로드를 걸은 적이 있다.

 

- 괴시리 전통마을 -
- 괴시리 전통마을 -
- 이색 기념관 -
- 마을 당산목/팽나무.회화나무 -

항일 의병장 신돌석 장군 기념관과 유적지를 들렀다가 창수면 신기리에 있는 나옹선사 반송 유적지를 돌아서 8 종택이 자리한 인량리 영덕 충효당 종택, 국가 민속문화재 제168를 찾았다. 재령이씨 입향조인 이 애가 조선 성종 연간에 건립하였으나 선조 때 뒤편으로 옮겨 세운, 안채, 사랑채, 사당으로 구성된 종택으로, 사랑채에는 명나라 신종 황제가 하사한 충효당현판이 걸려있다.

 

- 반송정 -
- 나옹선사 공원/창수면 소재지 -
- 당산나무? 사당 -
- 충효당 종택 -
- 보호수 /은행나무-
- 사랑채-

동해안 지역에 늦은 오후부터 비가 내릴 것이라던 일기예보에 맞춰 세찬 빗줄기가 몰려왔다. 1355(고려 공민왕) 나옹선사가 창건했다는 운서산(520m) 자락 장육사는 다음 발길에 남겼다. 지난여름 남정면 쟁암리 절골과 속곡지 마애불이 불현듯 하다.

 

<여정 메모>

언제:2022.11.19. () 09:0~17:30

어디:영덕군 일원(무안박씨 종택, 괴시리 전통 마을, 인량리 충효당, 신돌석 장군 유적지 등

누구:8(오류회)